교양과목 소개
교양과목 소개
  • 서원프레스
  • 승인 2015.10.13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상 새롭게 들여다보기: 잘 알려지지 않은 World Issues 추적(2학점)

 

  1. 장애인만으로 이루어진 기업 쌈할’(Samhal)을 아시나요?

복지국가의 대명사인 스웨덴에는 장애인만으로 이루어진 쌈할이란 기업이 있다. 장애인 고용 촉진을 목적으로 100% 정부투자로 운영되고 있는 이 기업은 스웨덴의 6만 장애인 노동자 중 절반이 일 하고 있는 곳이다. 장애인 연금만으로도 충분히 생활이 가능한 스웨덴이지만 장애인도 노동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이 기업을 만들었다고 한다. 스웨덴과 함께 완벽한 복지 시스템을 갖춘 복지의 천국덴마크의 국민들은 대략 소득의 50%를 세금으로 내지만 아무런 불만이 없다. 오히려 국민의 97%는 스스로 행복하다고 말한다.

이 시대 지구촌 최대 이슈로 부각된 복지문제를 제대로 이해하고 관련 쟁점에 대한 나 자신의 입장을 갖기 위해서는 복지 선진국의 복지에 대한 기본정신과 높은 수준의 복지를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교양과목 [세상 새롭게 들여다보기]는 이처럼 전지구적 의미가 심대하지만 학생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거나 학생들이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한 이슈들을 찾아 그 의미와 중요성을 파악함으로써 학생들이 세상을 새롭게 보는 시각을 갖도록 하기 위한 과목이다.

이 과목이 주로 다루고 있는 내용은 복지문제 외에도 환경문제(: 중국의 전자쓰레기 마을), 사회적 약자의 문제(: 아동담보노동), 자본주의의 위기 문제(: Freegan), 신산업혁명(: Platform Business, 공유경제-Uber/Airbnb, 협동조합, 사물인터넷, 무인자동차, 드론) 등이다.

 

 2. ‘Platform Business’는 안다고요? 그럼, ‘Platform 강의는요?

중국의 전자상거래업체 Alibaba는 지난 해 9월 미국 증권시장에 상장하면서 이른바 상장대박을 터뜨렸다. 241조원의 시가총액을 기록하면서 우리나라의 삼성과 미국의 아마존 등을 단숨에 제치고 세계에서 네 번째로 큰 IT 기업이 된 것이다. Alibaba의 성공 비결은 창업자 마윈이 ‘Platform Business’(사업자는 네트워크 공간을 제공하고 여기에 판매자와 소비자 등 불특정 다수가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형태)가 사업계의 새로운 큰 흐름이 될 것이라는 사실을 간파하고 이 흐름에 일찍 올라탔다는 데서 찾을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앞으로의 사업은 ‘Platform Business’가 대세가 될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아니 어쩌면 ‘Platform Business’가 아니고서는 앞으로 살아남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까지 한다.

이 과목은 이 같은 ‘Platform Business’를 강의방식에 적용하고 있다. 이름하여 ‘Platform 강의. 강의시간의 대부분을 학생들 스스로가 운영한다. 학생들이 순번을 정해 준비해온 내용을 발표하고 다른 학생들은 발표를 듣고 질문하고 평가하고 토론한다. 교수는 이 같은 방식의 강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과 최소한의 조정 역할만을 제공할 뿐이다. 학생들의 최종 성적 또한 학생들에 의한 평가 점수가 50% 반영된다. ‘Platform 강의의 성과는 Alibaba 못지않은 대박이라고 자평하고 싶다.

 

 3. 세상을 새롭게 보려는 시각, 학생 여러분의 진정한 경쟁력입니다.

미국 Harvard 대학교가 몇 년 전 교과과정을 전면 개편하면서 그 핵심을 교양교육 강화에 두었다고 한다. 전공 공부도 중요하지만 졸업 후 취업이나 창업, 나아가 앞으로의 인생의 성패를 결정짓는 진정한 경쟁력은 교양 공부에 달려 있다고 본 것이다. 기존의 진리나 주장 그 어느 것도 그냥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 비판적 사고와 현상의 배후에 숨은 보이지 않는 것들을 밝혀내려는 탐구정신과 모험심이야말로 교양교육이 지향하는 가치이다. 그리고 이러한 가치는 앞으로 학생 여러분이 인생이라는 쉽지 않은 항해에서 나침반과 등대의 역할을 해줄 것이다. 이는 교양과목 [세상 새롭게 들여다보기]가 따라잡으려고 하는 목표이기도 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