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섹시대- 중간고사편
뇌섹시대- 중간고사편
  • 이동헌 기자
  • 승인 2016.10.1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많은 이들은 가을 하면 단풍의 계절 또는 독서의 계절을 떠올린다. 우리 대학생들에게 가을은 어떤 의미일까? 바로 중간고사의 계절이다. 매 학기 보는 시험인데, 유독 가을에는 공부하기 싫고, 손에도 안 잡힌다. 이럴 때일수록 마음을 다 잡아야 한다. 중간고사를 대비한 공부법을 소개한다.

부제: 펜의 대반란

 평소 우리는 공부를 할 때 빨간 펜, 주황 펜 등 다양한 색깔펜을 이용한다. 그중  공부할 때 집중력에 도움을 주는 색의 펜이 있다고 한다. 바로 파란색 펜이다. 파란색 펜을 사용하면 암기력과 집중력이 높아진다고 한다. 그럼 파란색 펜 효과에 대해 알아보자.

파란 펜 효과?

 파란색은 흥분 상태를 가라앉히는 진정 효과와 기억력을 상승시키는 인상효과가 높다고 한다. 실제로 사람이 파란색을 보면 뇌의 시상하부가 자극되어 행복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세로토닌의 분비가 촉진된다고 한다. 이러한 효과 때문에 생활 속에서 파란색을 활용한 사례를 많이 볼 수 있다. 한 예로 영국 한 유흥가 거리의 가로등을 주황색에서 파란색으로 바꾸면서 범죄 발생률이 현저히 줄어들었다고 한다. 파란색의 진정 효과로 범죄를 예방한 것이다. 또한, 포수가 파란색 글러브를 꼈을 때 투수의 집중력이 높아진다고 한다. 투수의 컨트롤을 테스트하는 실험에서 파란색 매트를 던질 때 볼 컨트롤이 더 좋아졌다는 결과도 나왔다. 이러한 예를 보며 파란색이 집중력을 높인다는 것을 볼 수 있다.

펜을 이용한 공부방법

첫 번째로, 중요하거나 꼭 암기해야 할 내용은 파란색으로 필기한다. 파란색의 인상효과는 공부할 때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또 중요한 내용을 필기할 때는 보다 암기가 잘된다고 한다.

두번째는 잉크가 빨리 소모되는 펜으로 필기한다.

다른 펜에 비해 잉크가 빨리 소모되는 젤 잉크와 투명 타입의 펜을 선택한다. 공부에 있어 성취감은 큰 동기가 될 수 있다. 공부하면서 빠르게 소모되는 잉크를 통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끝으로, 다 쓴 노트와 펜은 보이는 곳에 보관한다.

다 쓴 노트와 펜을 보관하는 것도 공부에 대한 성취감과 동기부여의 한 방법이다. 공부하고 나서 보관해둔 펜과 노트를 보면 성취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지금까지 펜을 이용한 공부법을 소개했다.

이러한 방법들이 꼭 공부를 잘하게 하는 정답은 아니지만, 조금이나마 학생들이 공부하는데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시험 기간 집중이 잘 안 될 때 한 번쯤 이런 방법으로 공부를 해보는 건 어떠할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