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성 지식 확립기
올바른 성 지식 확립기
  • 김재경 기자
  • 승인 2011.03.29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바른 성 지식이란 무엇일까’라고 질문했을 때 자신 있게 답할 수 있는 학우가 몇이나 될까? 이에 본사에서는 올바른 성 지식이 부족한 새내기 학우들을 위해 학생생활연구소 이정희 담당자와 이야기를 나눴다. 건전하고 올바른 성 지식이 무엇인지 궁금한 학우라면 지금부터 이정희선생과의 대화 속으로 함께 떠나보자. <편집자 주>


Q. 10~20대 여성 936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무려 응답자의 63%가 생리주기 계산법을 모른다고 답했다. 생리주기는 무엇이며 계산은 어떻게 하나?
-생리주기는 생리 시작 일부터 다음 생리 시작일 전날까지다. 생리주기 계산은 이달 생리 첫날부터 다음 생리 첫날까지를 더해서 계산하면 된다.

Q. 안전한 사랑을 위한 콘돔 사용법과 피임약 사용법은?
-콘돔은 앞부분에 공기주머니를 살짝 비틀어 공기를 빼준 후 착용해야 한다. 공기주머니에 공기가 있는 상태로 사용할 경우 콘돔이 찢어지기 때문이다. 피임약은 월경날짜를 미루는 것으로 자신의 생리 첫 시작 일부터 21일간을 복용하면 된다. 예를 들어 월경을 1일에 시작한다면 1일부터 21일까지 복용하는 것이다. 그러면 그 다음날인 22이나 23일 쯤에 생리를 하게 된다. 피임약은 월경날짜가 지나치게 불안정할 때 주기를 맞추기 위해 복용하기도 한다.

Q. 새내기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성희롱의 판단 여부를 잘 모르는데 성희롱이라고 판단 내릴 수 있는 정해진 수위가 있나?
-성희롱이라 판단하는 것은 지극히 주관적인 일이다. 그러므로 가해자는 성희롱의 의도를 갖고 한 행동이 아니었다고 하더라도 받아들이는 사람이 불쾌감과 모욕감을 느끼면 그 순간부터 성희롱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성에 관한 장난을 치기 전에 내 가족 중 누군가가 내가 한 행동을 다른 사람에게 똑같이 당했을 때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는 행동인지를 생각한 후 행동하길 당부한다.

Q. 성희롱이나 성폭력을 당했다면 피해자는 어떻게 대처해야하나?
-가장 중요한 것은 피해 학생의 적극적인 태도이다. 피해학생은 주변 사람들에게 상의해 증인을 확보한 후 자신에게 성희롱을 가한 사람에게 메일이나 전화, 문자 등으로 ‘언제, 어떤 행동이 저에게는 너무 불쾌했습니다. 다음엔 자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등 자신의 거부 의사를 확고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적 차원에서 해결하기 힘들다면 성희롱 성폭력 상담소에 신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성폭력이 발생하면 숨기지 말고 가해자가 자신의 죄 값을 받도록 신고해야 한다.

Q. 마지막으로 새내기 학우들에게 올바른 성에 대해 전하고 싶은 말은?
-이제 성인이 된 만큼 성에 대해 깊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특히 자신만의 기준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성친구가 생기면 ‘사랑하니까 나를 지켜줘야지’ 나 '사랑하니까 관계를 가질 수 있지' 등의 문제로 혼란이 오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다. 이럴 경우 상대의 말에 무조건 따르기보단 위에서 언급한 자신만의 기준을 두고 생각해야한다. 즉 주체적인 성적 자기 결정권을 가졌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