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입장에서 바라본 학교 홈페이지
학생 입장에서 바라본 학교 홈페이지
  • 정명석 기자
  • 승인 2017.06.0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 생활에 있어서 정보를 얻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학교 정보를 얻는 방법으로는 크게 두가지, 직접 알고자하는 정보와 관련이 있는 부서에 연락을 통해 얻는 방법과,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정보를 찾아보는 방법이 있다.

학교 홈페이지는 기본적인 학교소개를 포함해 학과, 교수소개, 행사 일정, 학교 편의 시설의 이용 방법 등을 알 수 있다. 시간이 많지않거나 직접 찾아가기 불편한 학생들에게 있어서 홈페이지 탐색은 가장 편하게 정보를 얻는 방법이다. 그렇기에 학교 홈페이지는 학교 생활에 도움이 될만한 것은 가능한 한 많이 담는 것이 좋다.

그러나 우리 학교 홈페이지의 직관성과 편의성이 떨어져 불편하다는 여러 의견이 학생들 사이에서 나오고있다.

우선 첫번째 의견은 홈페이지 디자인 인터페이스가 불편하다는 이야기가 있었다. 어떤 메뉴를 찾고자해도 한번에 찾기 힘들고, 스크롤을 내려가며 꼼꼼히 찾아봐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주요 기능이 상단보다는 그보다 아래 있고, 이제는 쓰이지 않는 도매인으로 연결된 링크와 섞여있어 찾기 힘들 수 있다. 검색기능이 있긴하지만 정확성이 떨어져 결국 원하는 자료를 찾으려면 시간이 더 걸린다.

방치되는 페이지 또한 문제다. 현재는 쓰지 않는 페이지가 몇 년 전 상태 그대로 방치되어 검색기능을 활용하고자 할 때 이곳에 있는 불필요한 정보가 함께 검색되어 원하는 정보를 찾는데 방해된다. 또한, 아직 옛 링크가 그대로 남아 홈페이지가 더욱 난잡해보인다.

또 다른 의견으로는 편의기능과 관련되어 있다. 일반 학생들도 많이 쓰게 되는 서류인 공결서와 같은 서류 양식이 홈페이지에는 업로드가 안되어 있어 학과사무실에 찾아가서 받아야만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홈페이지에 이러한 문서 양식이 있다면 시간이 있을 때 미리 작성해둬 시간도 절약 가능하고 사무실 근로생의 입장에서도 더 편할 수 있다는 의견이다.

다음은 모바일 홈페이지의 문제점이다. 우리학교의 모바일 홈페이지는 존재하지만 대다수의 서비스가 pc버전으로 연결되어, 거의 무의미하다는 의견이다.

인터넷이 발달된 지금, 홈페이지는 인터넷을 통해 우리 학교를 보는 첫 얼굴이다. 학교 학생이 아니라도 우리 학교에 관련된 정보를 찾고자하는 사람들도 학교 홈페이지를 찾을 수 있다. 지속적으로 관리되어 깨끗하고 편리한 홈페이지가 된다면 우리 학교에 대해 좋은 인상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고, 우리 학교 구성원들도 더욱 편리한 학교생활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