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사랑, 올바른 성 생활 백서
성과 사랑, 올바른 성 생활 백서
  • 박솔비 기자
  • 승인 2018.03.1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들이 사용하는 한 생리주기 어플리 케이션에는 익명으로 자신의 고민을 올 리고 조언을 들을 수 있는 공간이 있다. 사용 연령대의 폭이 넓은 만큼 다양한 주 제의 내용들이 올라온다. 그 중에서도 청 소년들의 임신 고민이 눈에 띈다. ‘2017 년 청소년 건강행태조사’에 따르면, 청 소년의 첫 성 경험 나이는 12.8~13.1세 로 예전에 비해 크게 낮아졌다. 또한 이 들 중 성관계 시 피임하지 않는 청소년이 51.3%에 달했다. 

서울시는 청소년들의 원치 않는 임신 을 예방하기 위해 청소년들에게 콘돔을 지급할 것이라고 한다. 서울시 ‘인권정 책 기본계획(2018~2022)’ 초안에는 청 소년에게 콘돔을 지급하는 방안이 포함 되어 있었다. 초안에 따르면 서울시는 학 교, 보건소 등에 청소년을 위한 콘돔을 비치할 예정이며, 공공기관에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콘돔 자판기를 비치하여 시 범 운영할 예정이다. 

청소년에게 콘돔을 지급하는 것을 두 고 사람들은 ‘성관계를 조장한다’는 주 장과 ‘피임 교육이 될 수 있다’는 주장 등 다양한 의견을 내놓았다. 이에 우리 학교 학우들을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는지 설 문조사 해본 결과, ‘찬성한다’는 의견이 63.5%였다. 그러나 양측 의견 모두 ‘체 계적인 성교육이 우선’이라고 답하였다. 

현재 우리나라의 성교육 체계는 매우 미흡한 편이다. 생물학적 요소에 치중한 나머지, 피임법이나 피임약 복용법과 같 이 정작 현실에서 중요한 내용은 부족하 다. 부족한 성 지식으로 인해 피임을 못 하거나, 잘못된 방법으로 피임하는 경우도 있다. 

원치 않는 임신은 비단 청소년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올바른 피임법을 숙지하지 않는 상태에서 관계를 맺는 것 은 원치 않는 임신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 로 올바른 피임법을 숙지해두고 실천해 야 한다. 설문조사를 통해 성관계 경험이 있는 학우들에게 ‘관계 시 피임하는가’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90%는 그렇다고 답 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피임법은 콘돔 이었으며, 질외사정, 배란주기법, 피임약 이 그 뒤를 이었다. 학우들이 하고 있는 피임법은 얼마나 안전할까. 

(인포그래픽 = 박솔비 기자) 피임법에 따른 피임 성공률과 우리대학 학우들이 사용하는 피임 방법
(인포그래픽 = 박솔비 기자) 피임법에 따른 피임 성공률과 우리대학 학우들이 사용하는 피임 방법

피임법은 크게 자연피임법, 차단피임 법, 호르몬피임법으로 나뉜다. 자연피 임법은 가임기를 계산해서 관계를 피하 는 배란주기법으로 변수가 많아 피임률 이 다소 낮다. 차단피임법은 사람들이 가 장 많이 사용하는 콘돔을 이용한 피임법 이다. 콘돔의 피임성공률은 85% 정도로 성공률이 높은 피임법 중 하나이다. 만일 제품이 불량이거나 잘못된 방법으로 콘 돔을 사용한다면 실패율이 15%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콘돔 사용 시 손톱 등에 의한 훼손이나 콘돔 끝에 공기가 들어가 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재활용 금지 등 올바른 사용법을 아는 것 이 중요하다. 올바른 콘돔 사용은 97% 의 피임효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호르몬 피임법은 경구피임약, 기구 삽입, 주사 등을 통해 호르몬을 조절하는 피임법이 다. 쉽게 접할 수 있는 경구피임약은 정 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복용한다면 콘 돔만큼이나 피임성공률이 높다. 그러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상담과 검진 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약을 먹는 것이 좋다. 꽤 많은 학우들이 사용하는 피임방 법인 질외사정은 잘못된 피임 방법 중 하 나이다. 질외사정의 임신할 확률은 27% 로 꽤 높은 편인데, 그 이유는 사정하기 전에도 정자가 배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장 확실한 피임방법은 여성과 남성 모두 피임하는 것이다. 피임약을 복용과 더불어 콘돔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 한 방법이다. 

캐나다는 역할극을 통해 위험 상황 대 처법을 익히고 위생적인 자위 방법을 가 르치는 등 적극적인 성교육을 실시하여 10대의 임신율을 낮췄다. 이처럼 우리나 라도 더 이상 이름뿐인 성교육이 아닌 실 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제대로 된 성교육 을 실시해야 청소년과 준비되지 않는 이 들의 원치 않는 임신을 예방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