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돌아보는 시간, ‘2018 정신건강캠페인&성문화축제’를 들여다보다
나를 돌아보는 시간, ‘2018 정신건강캠페인&성문화축제’를 들여다보다
  • 임지은 기자
  • 승인 2018.11.1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0월 30일, 서원대학교 미래광장에서 학생상담센터·양성평등상담센터가 주관한 2018 정신건강캠페인 ‘당신은 희망입니다’와 성문화축제 ‘고해性사’가 개최되었다. 올해로 4회째 개최되고 있는 본 축제에서는 총 6개의 부스가 운영되었다.

[사진 = 학생상담센터] 가상음주체험 모습
[사진 = 학생상담센터] 가상음주체험 모습

정신건강캠페인 ‘당신은 희망입니다’에서는 4개의 부스가 열렸다. 청주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가 주최한 알코올 부스에서는 음주선별검사와 특수 안경을 통한 가상음주체험이 이루어졌다. 본 부스에서는 대학 생활에서 올바른 음주 습관을 들이는 것이 몹시 중요함을 강조하며, 술을 과도하게 마시지 않았더라도 이상행동이나 의식 끊김, 지나친 숙취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알코올 복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충북센터가 주최한 도박 부스에서는 도박문제선별검사 및 볼링핀 체험 예방 교육을 통하여 체험자의 도박 인식과 중독 정도를 측정하였다. 교육에서는 일반적으로 흔히 이루어지는 점심 내기나 인형 뽑기 등도 역시 도박이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안내하며, 만약 본인이나 주변 사람이 도박 중독으로 인해 고통 받을 경우 국번 없이 1336에서 연중무휴 무료 전화 상담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스마트쉼문화운동본부에서 운영한 스마트폰·인터넷 부스에서는 과의존진단검사를 통한 체험자와의 상담과 다트 이벤트를 실시하였고, 청주시서원정신건강복지센터는 우울·스트레스 부스에서 룰렛 OX 퀴즈와 선별검사 및 개별 상담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또한 성문화축제 ‘고해性사’에서는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성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개의 부스를 운영하였는데, 인구보건복지협회 충북세종지회에서는 대학생, 휴학생, 가족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할인 행사를 홍보하였다. 그 외에도 태아의 발달 단계, 출산 인형을 통한 아기탄생과정 관찰, 임산부 벨트 체험, 신생아 인형 돌보기, 피임의 종류·사용 방법, 모형을 통한 콘돔사용방법 실습, 인공임신중절 방법과 후유증 등 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사진 = 박솔비 기자] 신생아 인형 돌보기 체험 모습
[사진 = 박솔비 기자] 신생아 인형 돌보기 체험 모습

동시에 청주여성의전화에서 운영한 부스는 성인지 감수성 테스트 및 성평등 홍보활동을 통해 데이트폭력 등의 위험성을 경고하며, 올바른 여성의식 함양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본 축제에서 운영된 6개의 부스 중 3개 부스 이상 참여한 학생들에게는 소정의 상품 지급 및 각 부스당 CUKI 마일리지 20점을 적립받을 수 있는 등의 혜택이 주어졌으며, 행사에 참여한 학우들은 ‘상담기관 번호 등 여러 가지 정보를 들을 수 있어 유익했다’, ‘(교육을 받은 뒤) 경각심을 느끼게 되었다’, ‘행사에 참여하며 나에 대해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좋았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축제는 300명 이상의 학우들의 적극적인 참여 속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으며, 이는 작년에 비하여 100여명이나 많은 참여 인원이었다. 해마다 높아지는 축제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은 정신건강과 성문화에 대한 의식 수준의 향상을 대변한다.

특히 이번 축제에서 주목할 점으로는 여성 학우들의 참여율이 남성 학우들보다 높았다는 부분을 꼽을 수 있다. 이는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율 자체가 여성 비율이 높기 때문으로 추측되었다. 내년에 개최될 축제에서는 남성 학우들의 참여율도 예년 이상으로 향상되기를 기대한다.

한편, 학생상담센터에서는 우리 대학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심리검사의 날’ 프로그램을 개최하고 있다. 11월 1일부터 22일까지 미래창조관 1층 혹은 목민관 하브루타존에서 운영되는 본 프로그램은 부스에서 검사를 받은 후 참석 일정을 조율하여 해석 워크숍을 듣는 것으로 참여할 수 있다. 부스에서 받을 수 있는 검사는 MBTI(성격유형선호도검사), Holland 적성탐색검사가 있으며, 참여 시 CUKI 마일리지 각 20점씩이 부여된다. 학생상담센터에서 주최하는 프로그램을 통하여 나 자신에 대해 알아가는 기회를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