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 문화재
문의 문화재
  • 유진한 기자
  • 승인 2019.03.0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옛 선조의 생활을 만나다!

 

(사진=박준형 기자) 

넓은 호수와 자연이 하나 되어 아름다운 경치를 볼 수 있는 대청호. 그 주변에 위치해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가 있는 문의 문화재 단지에 대해 소개하려 한다.

문의 문화재 단지는 1980년 대청댐 건설이 계기가 되어 수몰 위기에 처한 지역 문화재를 보존하고 주민들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하자는 취지에 지어졌다. 현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에 위치한 총 4만여 평의 부지에 민가 5동, 관아건물 1동, 성곽 및 성문 1개소, 유물전시관 1개소와 5,000평의 주차장이 조성되어 있다.

문의 문화재 단지 내에는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49호 문산관, 놀이마당, 문화유물전시관, 부용 부강리 민가, 김선복 충신각, 문의 노현리 민가, 낭성 관정리 민가, 민화정 양반가옥, 주막집 등이 있어 옛 선조들의 생활을 엿볼 수 있다.

특히, 단지 내 유물전시관에서는 약 4만 년 전에 살았다는 구석기인 ‘흥수아이’부터, 청주지역 최초 구석기 유적인 두루봉 동굴을 재현한 공간 등을 통해 구석기 시대까지 체험할 수 있다.

단지 내 저잣거리에는 우리 민족 고유의 전통의상인 한복을 직접 입어보는 체험과 솟대, 장승, 12지신 목걸이 만들기 등이 마련되어 있다. 또 한쪽에서는 어른·아이 할 것 없이 즐길 수 있는 제기차기, 굴렁쇠, 투호놀이 등의 전통놀이를 체험할 수 있어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가 있는 문의 문화재 단지는 청주 시내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하고 있으니 드라이브해보는 것은 어떨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