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A to Z, 알아두면 유용한 사이트
과제 A to Z, 알아두면 유용한 사이트
  • 임지은 기자
  • 승인 2019.03.0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3월, 개강을 맞이한 캠퍼스에 다시금 활력이 돌기 시작했다. 이 시기의 누군가는 여러 가지 경험이나 대외활동 등으로 스펙을 쌓고자 할 수도 있고, 또 누군가는 인간관계에 조금 더 신경을 쓰고 싶을 수도 있다.

이처럼 새 학기에 임하는 우리 학우들의 마음가짐이나 각오는 모두 다를 것이다. 하지만 매 학기, 대부분 학우들의 대학 생활 버킷리스트에서 빠지지 않는 이야기가 있다. “이번 학기 성적은 잘 받아야지!”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학업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길 바랄 것이다. 성적을 잘 받기 위해서는 시험을 잘 보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과제이다. 학과 불문, 학번 불문하고 과제에 참고하기 좋은 프로그램 및 사이트를 소개한다.

▲ 픽토그램 활용에는 ‘Flaticon’

피할 수 없는 ‘발표’의 순간, 청중을 휘어잡는 말솜씨 역시 중요하겠지만, 청중의 시선을 이끄는 PPT는 발표의 인상을 결정하는 요소이다. 그런데 PPT가 빽빽하게 글자만 가득 들어차 있다면 보는 사람도, 만드는 사람도, 발표하는 사람까지도 읽기 불편할 것이다. 이 경우엔 ‘픽토그램’, 누구나 보는 순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그림문자를 사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 Flaticon에서는 무료로, 회원 가입 없이 여러 종의 아이콘을 다운받을 수 있다. 유사한 사이트로 the noun project, Iconfinder 등이 있으니 편한 웹사이트를 골라 활용이 가능하다.

▲ 다양한 폰트를 찾을 때 ‘Dafont’

언제까지 굴림이나 궁서체만 고집할 수는 없다. 문서나 발표 자료를 꾸미기 위해 양재 샤넬 체를 쓰는 건 절대 금물이다. 꼭 과제에 이용할 용도가 아니더라도 여러 가지 폰트가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다. Dafont는 여러 가지 영어 폰트를 무료로 제공하는 사이트로, 살면서 본 대부분의 영어 폰트를 ‘다’ 찾아볼 수 있다. 한글 폰트가 필요한 경우에는 아시아폰트에서 운영하는 ‘폰트통’ 프로그램을 이용하자. 다운로드가 필요하지만, 400여 가지의 한글 폰트를 비상업적 용도에 한해 무료로 제공한다. 이제 컴퓨터 기본 폰트만 전전했던 지난날과 안녕을 고하자.

▲ 논문을 참고할 땐 ‘RISS’

어느 학문을 공부하더라도, 어떤 연구를 진행하더라도, 그 분야 선행 연구자들의 학술 정보는 몹시 유용할 것이다. 공부하는 학생의 입장에서 논문은 필수 불가결한 자료이다. 간단한 과제를 할 때라도, 블로그나 위키 등에서 불확실한 정보를 인용하기보다는 논문을 검색해보자. RISS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운영하는 논문 검색 사이트로,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무료로 자료를 열람할 수 있다. 만약 조금 더 심화되거나 세부적인 정보를 원할 경우에는 따로 구글 학술검색 서비스를 활용해보는 것도 좋다.

▲ 컴퓨터에 포토샵이 없다면 ‘Pixlr’

다운로드한 이미지 파일에 커다랗게 워터마크가 박혀 있을 때, 투명한 이미지인 줄 알았는데 떡하니 배경이 있을 때, 그 밖에 사진에 간단한 보정이 필요할 때 등… 과제를 하다 보면 이미지 편집이 필요한 순간이 올 수도 있다. 그 순간에 포토샵이 깔려 있지 않다면? 당황하지 말고 Pixlr로 들어가자. 구입하지 않고, 따로 다운로드할 필요 없이 온라인에서 간단한 포토샵 작업을 할 수 있다. 혹시 포토샵 작업에 익숙하지 않은 학우들의 경우, 파워포인트의 배경 제거 툴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이미지의 배경을 없앨 수 있다.

지금까지 과제에 참고하기 좋은 사이트 및 프로그램을 알아보았다. 대학 생활에 있어 즐기는 것도 중요하나, 학업 역시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요소이다. 이번 학기에 우리 학우들이 소개한 사이트들과 함께 수월하게 과제를 수행할 수 있기를, 그리고 학우들 모두가 목표하는 만큼의 성적을 거둘 수 있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