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카드 A부터 Z까지, 올바른 체크카드 사용법
체크카드 A부터 Z까지, 올바른 체크카드 사용법
  • 지예은 기자
  • 승인 2019.04.1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사람들은 현금보다는 카드를 많이 사용한다. 특히 대학생, 사회 초년생들 사이에서도 체크카드 사용은 흔한 일이 되었다. 

그렇다면 자신에게 맞는 카드를 찾는 방법은 무엇일까. 많은 카드사에는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분야의 할인이 적용되는 카드를 추천해주는 서비스가 있다. 카드사뿐만 아니라 ‘카드 고릴라’, ‘뱅크 샐러드’ 같은 전문 추천 사이트도 있다. 이러한 사이트와 서비스를 통해 소비 습관을 파악하고 자신에게 맞는 체크카드를 찾아보자.

자신에게 맞는 체크카드를 찾았다면 혜택도 확인해보아야 한다. 그러나 혜택 설명에는 생소한 용어들이 많아 혜택 확인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해당 용어들을 살펴보자.

▲ ‘전월 이용실적’
직전 월 1일부터 말일까지 이용한 금액을 의미하는데, 카드사의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전월 사용실적 기준 액수를 채워야 한다. 전월 이용실적에 따라 받을 수 있는 혜택이 다르며, 혜택 기준에 실적 제외 대상이 있을 수 있다.

▲ ‘월간 통합할인 한도’
한 달 내에 총 할인받을 수 있는 한도를 의미한다. 카드에 혜택이 많다고 하더라도 월간 통합할인 한도 안에서만 할인이 적용되기 때문에 중요하게 봐야 할 요소이다. 즉 할인 조건에 부합하더라도 월간 통합할인 한도를 넘으면 할인이 적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혜택이 많은 카드를 선택하기보다는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분야의 혜택이 있는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 각종 할인 혜택
할인에는 대표적으로 세 종류가 있다. 첫 번째는 카드를 이용하면 2~3일 후에 할인 금액이 카드 계좌로 입금되는 ‘환급 할인’이다. 환급 할인은 다른 할인과 중복 적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실수로 할인이 되지 않을 가능성도 있어서 환급 여부와 금액을 직접 확인하여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두 번째로는 선결제를 한 다음, 매달 결제일에 할인된 금액만이 청구되는 ‘청구 할인’이 있다. 청구 할인의 장점은 평소 포인트 적립을 한다는 전제하에 누릴 수 있다. 결제 시에 포인트 적립이 되기 때문에 원래 금액으로 포인트 적립이 가능한 것이다. 즉 할인된 금액으로 포인트 적립이 될 때보다 많은 포인트를 모을 수 있다. 하지만 환급 할인과 마찬가지로 결제 당시에는 할인된 금액을 모르기 때문에 나중에 청구서를 확인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마지막은 현장에서 할인된 금액으로 결제되는 ‘현장 할인’이다. 현장 할인은 현장에서 바로 할인 금액만 결제되기 때문에 얼마가 할인되었는지 확인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통신사 할인 등의 다른 혜택과 중복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카드를 고를 때는 이러한 사항들을 고려해야 한다. 주로 소비하는 분야는 어떤 것인지, 매달 얼마를 소비하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카드를 고르기 바란다. 또한, 이러한 사항들은 카드별로 다를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각 카드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야 한다.

그러나 자신에게 맞는 카드를 고르는 것보다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돈 관리이다. 체크카드가 신용카드에 비해 과소비를 막는다고 하지만 오히려 지출이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과소비의 가능성이 커지기도 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지출을 관리해야 한다.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가계부를 작성하는 것이다. 요즘에는 카드 결제 알림이 뜨면 자동으로 입력되는 가계부 어플 등 다양한 스마트폰 어플도 있어 간편하게 지출을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카드 사용 내역을 알려주는 문자 서비스도 있기 때문에 지출액과 잔액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이 문자 서비스는 매달 소정액을 내면 신청할 수 있다. 

적금을 드는 것도 과소비를 막는 방법 중 하나이다. 정기적으로 저축을 할 수 있는 적금을 이용한다면, 무분별한 과소비를 막을 수 있다.

사회로 나가면서 앞으로 카드를 사용하게 될 일이 많을 것이다. 이러한 정보를 잘 알아두고 자신에게 맞는 카드를 선택할 수 있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