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과 신청만? 교육, 진로, 상담 SEMS로 한번에!
비교과 신청만? 교육, 진로, 상담 SEMS로 한번에!
  • 유진한 기자
  • 승인 2019.04.1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대학 교육혁신원에서는 학우들이 더 나은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육·진로·상담 통합 관리 시스템인 SEMS(Seowon Educational & career Management System)를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대다수의 학우는 SEMS를 그저 비교과프로그램 신청하는 곳으로만 알고 있다. 이에 학우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SEMS가 생겨난 취지와 순기능 및 활용법을 자세하게 설명한다.

우리 대학은 인성과 실무역량을 겸비한 창의융합형 인재가 지녀야 할 핵심역량을 의사소통, 리더십, 자기관리, 문제해결, 글로컬, 현장실무로 정의하였다. SEMS는 이러한 6대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교과 및 비교과 교육과정의 성과를 관리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그뿐만 아니라, 학생의 교육 활동 외에 다양한 활동을 하나의 시스템에 통합하려는 취지도 가지고 있다.  

2017년도에 개발된 SEMS는 학생의 교육활동 중에서, 특히 비교과 활동을 중심으로 운영되었다. 반면, 최근 개편된 SEMS는 학생의 성공적인 대학 생활을 위한 다양한 활동(교육, 진로, 상담)을 통합하여 제공하고 있다.

일부 학생들은 ‘몇 가지 기능이 학사행정서비스와 비슷’하다고 언급했다. 이에 교육혁신원은 ‘SEMS만의 차별성은 CUKI 마일리지 제도와 e-포트폴리오 기능’이라고 말했다.

CUKI(Creative Useful Kind Innovator) 마일리지 제도는 인재상에 기반한 인재양성과 비교과 활동의 독려를 위해 도입된 비교과 마일리지 제도이다. 6대 핵심역량별로 제시된 비교과 프로그램을 이수하면 쿠키 마일리지 점수가 부여되고 적립된 마일리지 점수에 따라 CUKI마일리지 장학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 신청과 CUKI 마일리지 점수 신청, 적립 및 조회는 ‘SEMS를 통해서만’ 확인할 수 있다.

e-포트폴리오 기능은 학생의 교육 활동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력활동을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으며,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등을 작성할 때 참고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은 교육 및 경력 등 자기관리 도구로 활용할 수 있으며, 학과 및 교수는 학생 지도 및 상담 자료로도 활용 가능하다.

끝으로, ‘SEMS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질문에 교육혁신원은 ‘SEMS의 사용은 개발 취지와 연계된다고 생각하며, 학생들이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통해 성취한 학습성과를 종합 분석하여 객관적이고 측정 가능한 형태의 통합역량성취도 활용과 다양한 학생 활동에 활용할수록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라고 답변했다. 또한, 학생은 본인의 통합역량성취도를 통해 교과 및 비교과활동에 대한 성과를 학과나 대학 전체와 비교 가능하며, 본인의 핵심역량에 대한 강점과 취약점을 파악하고 교과 및 비교과 교육과정 학습을 할 수 있다. 이외에도 상담 신청, 진로경력 활동, 진단 등 다양한 학생 활동이 SEMS를 통해 제공되고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많은 학우들이 그저 학사행정서비스와 별다를 것 없다고 생각했던 SEMS. 이제는 비교과 신청뿐만 아니라, 학습 및 취업에 적극 활용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