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이 있다면? 부담 갖지 말고 학생상담센터로!
고민이 있다면? 부담 갖지 말고 학생상담센터로!
  • 유진한 기자
  • 승인 2019.06.1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깨동무 멘토링을 주관하고 진행하는 곳, 바로 학생상담센터이다. 하지만 대다수의 학우들은 어깨동무 멘토링 이외에 어떤 프로그램이 진행되는지 모르고 있다. 심지어 센터의 위치조차 모르는 학우들도 있다.
학생상담센터는 학우들의 대학생활 적응, 자기이해, 학업문제, 가정문제, 대인관계 등을 돕기 위한 취지로 만들어졌으며, 제1학생회관 1층에 위치하고 있다. 각 분야의 전문상담사가 상담을 실시하고 있으며, 학우들의 행복한 대학생활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 및 제공하고 있다. 학생상담센터에서 진행하는 상담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자.
(인포그래픽=지예은 기자)
(인포그래픽=지예은 기자)

▲ 개인상담
일상생활에서 부딪히게 되는 여러 문제나 고민에 대해 전문상담사와 면담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자신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찾아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신청은 학생상담센터에 직접 방문해야 하며, 일정 조율 후에 진행된다.

▲ 집단상담
비슷한 관심을 가진 학생들과 전문 지도자가 소규모(10명 내외)로 모여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는 프로그램이다. 미술치료, 음악치료, 스트레스 관리 등의 분야로 세분화되어 진행된다. 매 학기 초 학교 홈페이지 및 학생상담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일정을 공지하고 있으며, 서원교육질관리시스템(SEMS) 및 이메일로 신청해야 한다.

▲ Help-me 상담(심리)
학교생활에 부적응을 야기하는 여러 요인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무계획적인 휴학과 자퇴를 예방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학우들이 성공적으로 학업을 지속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전화 신청 또는 직접방문을 통해 신청해야 하며, 상담 소요 시간은 약 20~30분이다.(Help-me 상담(진로)은 진로교육센터에서 운영)

▲ 비공개 상담
위기상황이거나 학생상담센터에 방문하기 어려운 경우 이메일로 상담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 심리검사
학우들은 다양한 심리검사를 통해서 자신에 대해 파악하고 자신의 성격과 적성을 보다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심리검사는 무료로 실시되며, 신청은 학생상담센터에 직접 방문해야 한다. 학생상담센터는 개인에게 맞는 심리검사를 진행하고 그에 대한 해석 상담도 제공한다. 모든 상담 및 심리검사 결과는 비밀이 보장된다.

▲ 토닥토닥 상담교육
6~8회의 상담조력훈련 과정을 통해 또래상담자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습득하는 프로그램이다. 공지 및 신청은 집단상담과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된다.
이처럼 학생상담센터는 학우들을 위해 다양한 상담 및 비교과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학생상담센터 장영은 센터장은 “많은 학생들이 학생상담센터가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인지 쉽게 인식하지 못해 아쉽다”라고 말하며, 학교생활 중 고민이 있는 학생이나 나를 좀 더 발전시키고 싶은 학생이라면 누구든지, 언제든지 학생상담센터를 방문하면 좋을 것이라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