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에 대한 인식, 당신의 수준은?
장애인에 대한 인식, 당신의 수준은?
  • 권오성 기자
  • 승인 2019.06.1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 및 프로그램 진행

옛날부터 사람들에게 장애인은 불쌍한 사람 혹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라는 인식이 강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장애인 인식 개선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다양한 관련 법안들이 통과되면서 많은 인식 변화가 이루어졌다.

2018년부터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을 법적으로 의무화함으로써,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줄여나가고 있다. 장애인의 정당한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 내용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장애의 정의 및 장애유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다. 두 번째는 직장 내 장애인의 인권과 장애인 차별금지 교육이다. 마지막으로는 장애인 고용 촉진 및 직업 재활과 관련된 법과 제도 등을 교육하는 것이다.
최근 고용노동부와 행정자치부는 교육 의무화를 위해 사업장 행정 점검을 확대 실시하고 있다.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을 실시하지 않거나 관련 교육 증빙자료를 3년간 보관하지 않을 경우 해당 사업장에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그러나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람들은 교육의 필요성을 잘 인지하지 못한다. 2018년에 시행된 ‘장애인 인권증진을 위한 필요 정책’ 통계에 따르면, ‘장애인관련 인권 교육 확대’는 4.9%로 6위에 불과했다. 따라서 다양한 사회계층의 사람들에게 교육의 필요성을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대학도 장애학생지원센터를 운영하며 교사, 교직원, 학생 대표를 대상으로 한 교육을 통해 장애인 인식 개선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사회 전체적인 노력과는 별개로 개개인의 노력은 여전히 부족한 실태이다. 우리나라 장애인 인구가 267만 명에 달하는 지금, 우리들의 시선은 과연 어떠한지 반성해 볼 필요가 있다.
(인포그래픽=임지은기자)
(인포그래픽=임지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