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 건강 궁금하다면? 국민체력100, 나의 건강 지킴이
내 몸 건강 궁금하다면? 국민체력100, 나의 건강 지킴이
  • 임지은 기자
  • 승인 2019.09.0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49개 체력인증센터에서, 만 13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가능
(인포그래픽=임지은 기자)
(인포그래픽 = 임지은기자)

개강을 맞아 새로운 마음으로 학기를 시작할 때 우리 학우들의 목표는 제각각일 것이다. 학업이나 자격증, 인간관계 등 각자 관심사가 다르겠지만, 모든 학우들이 중요하게 여겨야 할 것 중 하나는 ‘건강’이다.

그렇지만 자기 몸에 대해 정확히 알고 관리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다. 나의 체력 상태를 객관적으로 알기도 쉽지 않고, 나에게 적합한 운동 방법이 무엇인지도 모른 채 무작정 맞지 않는 운동부터 시도하다가 그만두는 사람도 부지기수이다. 그런 사람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프로젝트가 있다. 

‘국민체력100’은 국민의 체력 및 건강 증진 목적으로 체력 상태 평가 후 운동 상담 및 처방을 시행하는 복지 서비스다. 또한, 국민체력100에 참여한 전 국민에게 체력 수준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과 체계적 관리, 체력 수준 국가 공인인증서 등을 제공한다. 즉, 국가가 국민 개개인의 건강 트레이너가 되어주는 것이다. 

국민의 체력 수준 저하, 비만 인구의 증가, 초단기 고령사회 진입 등의 문제로 대국민 체력관리서비스가 제공될 필요가 있다는 것이 본 사업의 목적 및 배경이다. 과학적 체력 관리를 하고 있는 국민은 전체의 4.6%에 불과하다는 통계 하에 많은 국민이 국가에서 실시하는 체력 관련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주장했고, 참여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국민체력100에서는 성별, 연령별 각 검사 항목의 백분위와 외국 체력 인증 단계를 참고하여 세 등급의 체력인증단계를 개발하였다. 3등급은 최소한의 건강 유지에 필요한 체력 수준, 2등급은 활발한 신체활동 참여에 필요한 체력 수준, 1등급은 다양한 스포츠에 도전하여 활력적이고 주도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체력 수준으로 구분한다.

검사 항목은 건강체력 항목에 근력(상대악력), 근지구력(교차윗몸일으키기, 윗몸말아올리기), 심폐지구력(20m 왕복오래달리기, 트레드밀/스텝검사 중 택1), 유연성(앉아서 윗몸 앞으로 굽히기) 4가지가 있으며, 운동체력 항목에 민첩성(왕복달리기), 순발력(제자리멀리뛰기) 중 한 항목만 택하여 등급 평가에 반영한다. 단 3등급의 경우 운동체력 항목 대신 신체조성(BMI, 체지방률)을 기준으로 삼는다.

국민체력100은 전국 49개 체력인증센터에서 만 13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 가능하다. 

신청 방법은 온라인 신청과 방문 신청, 전화 신청으로 가능하며 온라인 접수 시 회원가입이 필요하다.

‘건강이 재산’이라는 말을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내 재산이 어느 정도 되는지 스스로 모르면 대체 누가 알 수 있겠는가. 건강 관리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다. 학생 신분으로 비싼 돈 들여 관리받는 것이 부담스러웠다면, 이번 기회에 내게 맞는 운동 방법이 무엇인지 무료로 처방받아보는 것은 어떨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