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연되는 비교과 프로그램 장학금, 공지는 어디에
지연되는 비교과 프로그램 장학금, 공지는 어디에
  • 서원대학교 신문방송사
  • 승인 2019.09.0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와 학생간의 소통으로 원활한 장학금 지급을 기대하다
(인포그래픽 = 박솔비기자)
(인포그래픽 = 박솔비기자)

지난 1학기, 비교과 프로그램의 장학금 지급 지연으로 학우들 사이에서 불만이 터져 나왔다. 장학금 지급이 종강 이후 최대 3주까지 지연되었고, 지급 지연 사유에 대한 공지가 명확하게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장학금 지급 시기 및 공지에 대한 학우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비교과 프로그램 장학금 수혜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장학금 지급 시기는 어떠했는가’라는 질문에 70명의 응답자 중 69명이 ‘늦었다’라고 답했다. 

교육혁신원 측은 이번 장학금 지급 지연 원인으로 세 가지를 꼽았다.

첫째, 교육혁신원 내 인력 부족이다. 교육혁신원에서 운영하는 약 10여 개의 프로그램을 학습법 담당자 한 명이 처리하다 보니 전체적인 장학금 지급이 지연되었다.

둘째, 장학금 선정 내역의 번복이다. 장학금을 지급하기 위해서는 장학금 지급 대상자로 선정된 사유에 대한 정확한 확인이 필요하다. 이를 여러 번 번복하는 과정에서 장학금 지급 일정이 밀리는 일이 발생했다.

셋째, 10월에 평가될 대학평가인증이다. 평가 기준이 지난번에 비해 높아져 최근 3년간 학습 관련 증빙자료를 준비하는 데에 많은 시간을 소요했다. 우선적으로 이를 준비하다 보니 비교과 장학금 지급 처리가 지연되었다.

학습법 담당자는 장학금을 늦게 받은 학생들에게 미안함을 전하며, “만약 이번과 같이 부득이한 경우가 발생할 시 반드시 사전에 공지하여 학생들에게 양해를 구할 의향이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장학금 선정 내역 번복의 경우, 현 절차를 생략하고 이의신청기간을 공지하여 학생들 스스로 이의를 제기하는 방향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교육혁신원 내 학생서포터즈의 도움을 받아 장학금 지급을 보다 원활하게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장학금 지급 지연은 비단 프로그램 담당 부서만의 문제는 아니다. 학생들의 사소한 실수도 장학금 지급 지연의 원인이 되었다. 

첫째, 정확한 계좌 미기입이다. 장학금 지급은 본인 명의의 계좌로만 지급 가능하다. 본인 명의의 계좌정보를 기재하지 않은 지급 대상자가 있다면 재무팀에서 계좌 정보를 확인하는 데 시간이 소요되어 장학금 지급 예정일에 차질을 빚었다.

둘째, 서류 제출 기한을 지키지 않은 것이다. 프로그램 담당 부서는 서류 제출에 따라 장학금 지급을 결정한다. 이때, 일부 학생들이 제출 기한을 지키지 않으면 취합에 소요되는 시간이 연장되고, 장학금 지급 지연의 원인이 되었다.

교내·외 장학금 지급을 담당하는 학생서비스팀은 학생들이 위의 실수를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이어 많은 학생들이 ‘본인의 장학금부터 입금해줄 수 있는지’에 대해 문의하는데, 이에 "일괄지급되는 장학금의 특성상 불가능하다"라고 이야기했다.

학생들의 불만은 단순히 지급 지연 문제만이 아니었다. 장학금 지급 일자에 대한 사전 공지가 없었기에 학생들은 하염없이 기다리기만 해야 했다.

이에 교육혁신원은 “e-campus를 통해 지급 지연 공지를 전달하였으나, 부서 간 행정 처리 단계가 복잡하여 공지된 일정에 맞게 장학금이 지급되지 못했다. 앞으로는 장학금 전달 일정에 차질이 생길 경우, 지연 사항에 대한 공지가 있을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설문조사 결과, 공지 관련 질문에 많은 학생들이 ‘오리엔테이션 이후 장학금 관련 공지를 받지 못했다’라며 개선의 필요성을 호소했다. e-campus를 통한 공지 전달 이외에도, 좀 더 접근성이 높은 개별 문자나 학과 내 공지 방법을 원했다.

지난 1학기에 발생한 장학금 지연 사태는 비단 한 부서만의 문제가 아니다. 관련 서류 취합부터 장학금 지급까지의 복잡한 행정절차와 업무 담당 인력 부족이 주원인으로 작용했다. 이외에도 서류 제출 기간 미준수, 불명확한 계좌 혹은 휴면계좌 기입 등으로 지연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학생들도 주의가 필요하다.  

결과 보고 과정 개선, 학생 주의사항 엄수와 더불어 필요한 것은 학교와 학생 간의 소통이다. 앞으로는 서로 간 협력하는 자세와 함께 보다 원활한 프로그램 진행을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