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회비 논란, 과열 양상의 원인은 무엇인가
학생회비 논란, 과열 양상의 원인은 무엇인가
  • 김소윤 기자
  • 승인 2019.11.2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들의 무분별한 비난' 그리고 '학생회의 침묵' …

학생회비는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 것일까. 학생회비의 관리는 학생서비스팀에서 담당하고 있다. 학생회는 학생중앙운영위원회에서 예산을 책정ㆍ편성하여 1학기 초 진행되는 ‘전체 학생 대표자 회의’에서 인준 받고, 사용할 때마다 학생회에서 학생서비스팀에 품의서(경비지급요구서)를 제출해 학생회비를 사용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품의서에 제시된 항목이나 금액이 전학대회에서 인준 받은 예산(안)과 다르거나 금액 초과 시, 학생서비스팀에서는 품의서를 반려하고 예산(안)에 맞게 집행하도록 설명한다.

학생회비 집행과 정산은 매 건마다 학생회장 명으로 발급 받은 체크카드를 사용하거나 카드사용이 불가할 경우 가능한 전자영수증을 발급 받아 내역서와 함께 정산하고, 학기말 감사위원회의 감사를 받는다. 학생서비스팀 관계자는 “학생회비는 학생자치단체 예산 규약대로 적정한 절차에 따라 집행·정산되고 있으며, 학교의 확인을 받지 않고 바로 학생회가 학생회비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또한, 학생회비 사용은 그 투명성을 위해 감사위원회를 조직해 한 학기에 한 번씩 감사를 시행한다. 감사위원회는 전체 학생 대표자 회의에서 선발되며 12명에서 13명으로 구성된다. 재학생이라면 누구든지 지원할 수 있으며 찬반투표를 거쳐 선발된다. 감사는 예산안과 품의서를 대조하고 사용 내역서와 통장의 입·출금 내역이 동일한지 확인하는 절차로 진행된다.

감사는 2인 이상으로 진행되고 단과대학 학생회 감사에는 해당 단과대학 학생이 배제된다. 이후 감사보고서를 작성하여 학교 홈페이지에 게시한다. 감사위원장은 “학우분들께서 궁금한 사항에 대해 연락을 주신다면 최선을 다해 답변을 드리겠다”라고 말했다.

학생회나 감사위원회 외의 학생이 예산 사용에 대해 궁금한 점이 생긴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예산안과 감사보고서는 학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사전 연락 후 총학생회를 찾아가면 사용 내역서를 열람할 수 있다.

이러한 학생회비 사용의 투명성에 의문이 제기되었다. 지난 구룡축제 라인업 공개 이후, 대학 커뮤니티 앱 ‘에브리타임’에서 학생회비의 공정한 사용을 의심하는 게시글이 올라왔다. 축제 가수 초청에 불만을 갖고 해당 예산 사용 내역을 공개하라는 글이었다. 게시판의 여론은 점차 불어나 총학생회를 비난하는 글들로 가득 채워졌다.

이번 논란이 과열된 이유는 학생회와 학생들 사이의 소통이 부재했기 때문이다. 스윗 총학생회는 사용 내역서를 열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음에도 제대로 고지하지 않았다. 학생들과 소통해야 할 학생회가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았기에 비판 여론이 커진 것이다. 

학생회는 학생들의 문의사항에 발 빠르게 대처해야 하며, 학우들은 정확한 절차대로 문의해야 할 것이다. 학생회와 학생들의 소통을 통해 더 나은 학교를 만들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