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봉사센터’ A to Z, 이곳에서는?
‘사회봉사센터’ A to Z, 이곳에서는?
  • 지예은 기자
  • 승인 2020.04.2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능봉사단, 봉사동아리, 사회봉사단⋯, 우리 대학에는 많은 봉사단체가 존재한다. 하지만 어떠한 일을 하는 건지, 무엇이 다른 건지 자세히 알기 어렵다. 이에 이를 주관하는 대학 기관인 ‘사회봉사센터’를 인터뷰하며 어떤 봉사단과 동아리가 운영되는지, 해당 기관에서는 무슨 일을 하는지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다.

 

Q. 사회봉사센터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서원대학교 사회봉사센터는 학교 교육이념인 진리, 정의, 사랑을 실현하기 위해서 지역 사회와 협동하여, 따뜻하고 정의로운 인재를 양성하는 곳입니다. 

우리 대학 구성원들의 지역사회 봉사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활동을 지원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사회봉사I, II 교과목의 봉사활동, 전공연계봉사활동, 동아리봉사활동, 대학별특성화마을지원, 농촌재능나눔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또한, 우리 대학이 위탁받아 운영 중인 청주서원노인복지관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사회봉사I 필수교과목을 통해 자원봉사의 시작을 배우고, 사회봉사II 교과목을 통해 봉사활동에 좀 더 심도 있게 접근 할 수 있습니다. 전공연계봉사활동을 통해서는 전공 능력을 발휘하고 실무능력을 높이며, 주도적으로 봉사를 이끌어 감으로써 리더십을 기를 수 있습니다. 하계-동계 베트남, 캄보디아 해외봉사 활동을 통해서는 글로벌 시대에서 능동적으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고 우리 사회에서 공동체로서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면서 필요한 성실, 배려 등 가치들을 알아갈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실시하는 봉사활동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협동과 희생정신을 배우고 나눔이라는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올바른 인성을 인재를 기르고 있습니다. 

 

Q. 재능봉사단은 어떠한 활동을 하는 봉사단인가요? 

A. 서원대학교 재능봉사단은 학생들의 전공이 바탕이 되는 개별 재능과 교직원의 전문성을 접합한 전문화된 봉사단입니다. 현장에서 음식 서비스, 이·미용, 의료봉사, 문화공연, 집수리 등 다양한 재능 서비스를 동시에 실시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은 총학생회, 교직원 및 청주서원노인복지관, 청주시자원봉사센터와 연계하여 청주시의 사회복지시설, 조건부시설, 동사무소, 경로당 등을 대상으로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Q. 사회봉사단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A. 사회봉사단은 우리 대학 사회봉사센터에서 공개 모집하여 운영하는 봉사팀입니다. 사회봉사단 ‘너랑, 나랑, 서랑’은 현재 21기가 선발되어 활동하고 있으며 활동기간은 1년입니다. 사회봉사단은 우리 대학 재학생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사회봉사센터에서 기획하는 농촌재능나눔 프로그램,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 농촌특화 프로그램, 동하계 창의인성 프로그램, 지역사회 자원봉사 프로그램 등 연 30회 이상의 프로그램을 수행합니다.

봉사단 활동을 모두 마치게 되면 사회봉사단 장학금 혜택, 사회봉사II 교과목 기이수 자격, 쿠키 마일리지, 해외봉사단 선발 우선 혜택 등의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봉사동아리는 어디에 속해 있으며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A. 봉사동아리는 학생자치기구인 ‘동아리연합회’의 봉사분과에 속해있습니다. 사회봉사센터는 매년 동아리연합회 봉사분과의 우수봉사동아리 표창을 통하여 학생들의 봉사활동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봉사동아리는 목적과 봉사활동 프로그램의 내용에 따라 8개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교내 주차 및 치안봉사와 교외 방범활동 등의 봉사활동을 하는 ‘해병전우회’, ‘자기 자신을 낮추어 가장 아래에서 남에게 도움을 주자’라는 동아리 설립정신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에 봉사를 하는 ‘꼴통’, 시각장애인 생활시설인 광화원에서 매주 월요일에 눈이 아픈 아이들과 놀이를 통한 교육봉사활동을 진행하는 ‘우리들모임’, 지역사회의 불우한 이웃을 위해 봉사하며 이를 통해 자아 성찰을 하고자 하는 ‘젊은새이웃’, 사회적 · 경제적으로 소외된 아이들에게 학습지도 및 인성 지도를 통해 성적 향상뿐만 아니라 인격 및 가치관 형성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디딤돌’, 사회복지전공분야의 학생들이 사회복지현장에서 전문적인 봉사활동을 하는 ‘L-ing’과 자활회 장애인에 대한 그릇된 인식 개선과 장애인의 인간다운 삶 영위를 위해 교육 및 노력봉사를 하는 ‘질그릇’, 마지막으로 단순한 사회봉사클럽이 아닌 세계 이해와 평화를 증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봉사활동을 하는 ‘로타랙트’가 있습니다.

 

이에 덧붙여 사회봉사센터는 이번 학기의 해외봉사에 대해, 현재 하계 베트남 봉사활동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무기한 연기되어 있으며 일정은 향후 재조정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또한, 동계 캄보디아 봉사활동은 예정대로 12월에 봉사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준비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학생들의 봉사 정신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지역사회 봉사 지원을 통해 지역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하는 서원대학교 사회봉사센터, 학우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