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중심 수업 위한 ALC 강의실
학생 중심 수업 위한 ALC 강의실
  • 지예은 기자
  • 승인 2020.04.2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식 책걸상, 전자 칠판, 팀별 모니터 설치
[사진] 미래창조관에 위치한 ALC 강의실 모습 (제공 = 서원대학교 교육혁신원)
[사진] 미래창조관에 위치한 ALC 강의실 모습 (제공 = 서원대학교 교육혁신원)

우리 대학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발생하는 교육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교육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첨단 강의실 및 Edu-Tech 기반 시설을 확충하였다. ALC 강의실은 이의 일환으로, 지난해 만들어졌다.

ALC는 Active Learning Classroom의 약자로, 팀 기반 학습(Team-based learning)의 학생 중심 활동 수업을 지원하기 위한 강의실이다. 인문사회관, 사범관, 미래창조관에 위치해 있다.

ALC 강의실이 기존 강의실과 다른 점은 크게 3가지를 찾아볼 수 있다. 우선, 바퀴가 달린 책상과 의자가 배치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동식 책걸상은 팀 이동이 자유로워 팀별 활동을 더욱 용이하게 만든다.

다음으로, 전자 칠판이 설치되어 있다. 전자 칠판은 기존 프로젝터보다 화질이 선명하며, 손 또는 전용 펜으로 터치와 판서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화이트보드와 칠판 판서보다 높은 가독성과 편리함을 제공한다. 이는 교수자의 강의 전달과 학생들의 발표 수업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팀별로 모니터가 설치되어 있어 학생들이 활동을 하면서 노트북과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다. 팀별 모니터는 전자 칠판 화면과 미러링 될 수 있어 양방향 학습 내용 공유도 가능하다. 즉, 강의전달형 일반 강의실과 달리 ALC 강의실은 교수자-학습자, 학습자-학습자 간 소통을 증진하며 협력할 수 있는 환경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ALC 강의실은 주로 학습자 중심 수업에 우선적으로 배정된다. 학교 관계자는 특히,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PBL(Problem Based Learning), 하브루타(Havruta) 등의 팀 기반 활동 수업이 계획되어 있는 수업을 위주로 강의실 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라고 전했다.

ALC 강의실은 기존 교수자 중심의 강의실 수업에서 학생 중심의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수업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축되었다. 이선희 교수는 지식 전달 위주의 수동적인 교육 방법에서 벗어나 학습자 중심 교수 방법의 적용 및 수업 개발이 교육 현장에서도 강조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학생이 교육의 주체가 되어 능동적으로 학습하고, 사고하는 과정 속에서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창의성 등이 효과적으로 배양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기존의 강의식 수업이 아닌 학생들이 주체가 되는 새로운 교수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