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원대학교 인성교육센터’에서는?
‘서원대학교 인성교육센터’에서는?
  • 지예은 기자
  • 승인 2020.06.1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내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연계 인성교육까지

 

 

 

 

 

 

 

 

 

 

 

 

 

 

 

 

 

 

 

 

목민관 112호에 위치한 ‘서원대학교 인성교육센터’는 2016년 8월 충청권 유일의 ‘인성교육 전문인력 양성기관’으로 선정된 이후, 서원인의 인성교육을 위해 힘쓰고 있다. 크게 2가지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1. 교내 인성교육

인성교육센터는 서원대학교 교육목표에 입각한 지성(Intelligence)·감성(Emotion)·실천(Action)이 조화로운 인성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SU(修)인성인증제를 시행하고 있다. 사범대와 일반대를 구분하여 운영되고 있고, 이수 기준과 혜택에 차이가 있다. 교과는 11학점으로 같지만, 비교과 프로그램에 필요한 CUKI 점수는 일반대 300점(A영역:150, B영역:150), 사범대 330점(A영역:180, B영역:150)이다. 이를 이수하면 그 결과를 성적표에 기재해주며 SU인성(교육)인증서 발급과 SU인성인재 장학금(30만 원)이 지급된다. 사범대는 SU인성교육지도사자격증도 발급된다.

SU(修)인성인증제 이수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한 교과목과 비교과 프로그램도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1-1. 교과목 운영

‘SU인성코칭’은 우리 대학의 중점교양 교과목으로, Ⅰ·Ⅱ·Ⅲ·Ⅳ가 있으며 각각 1학점이다. 사범대와 일반대를 구분하여 1학년은 ‘자기 이해’, 2학년은 ‘자기 성장’, 3학년은 ‘관계 속의 나’, 4학년은 ‘세계 속의 나’라는 영역을 중심으로 인성 함양에 대한 지도가 이루어진다.

추가로 ‘문학예술과 함께하는 인성’, ‘역사와 철학을 융합한 인성’과 ‘역사 속 인물과 함께하는 인성’이 개발되었으며 이 외에도 ‘강점인성과 행복한 삶’, ‘인성과 교육’ 등 다양한 인성 관련 교과목이 운영되고 있다.

1-2. 비교과프로그램

인성교육센터는 ‘인성독서타임’, ‘Edu-도덕딜레마 토론대회’ 이외에도 많은 비교과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지성, 감성, 실천 세 영역으로 나뉜다.

지성 영역에는 ‘인성독서타임’과 ‘Edu-도덕딜레마토론대회’가 있다. ‘인성독서타임’은 인성 관련 책을 읽고 독후감을 작성함으로써 인성역량을 발달시키는 것으로, 사범대 20권, 일반대 15권이라는 기준이 있다. ‘Edu-도덕딜레마토론대회’는 도덕딜레마에 관한 토론으로, 학생들의 도덕성 발달 촉진 및 사고력 증진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감성 영역에는 ‘SU예절인성 특강’, ‘영화로 만나는 인성’, ‘Edu-감성디자인’이 있다. ‘SU예절인성 특강’은 언어예절, 인사예절 등의 일상에서 필요한 예절을 익힘으로써 인간관계를 회복하고 인성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다. ‘영화로 만나는 인성’은 영화를 감상한 뒤 자신이 느낀 감정에 대한 에세이를 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마지막으로 ‘Edu-감성디자인’은 의사소통, 공감, 자아존중감, 감정조절에 대한 교육을 함으로써 인성교육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다.

실천 영역은 ‘인성 실천사례 공모전’, ‘SU인성교육 리더스 과정’, ‘SU인성교육 스라밸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인성 실천사례 공모전’은 인성과 관련된 교내외 실천 경험과 이를 통해 느끼고 변화를 준 감동적인 시간들을 에세이 형식으로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SU인성교육 리더스 과정’은 인성교육을 통해 리더의 역량을 강화시키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학기는 Passion(열정), Attitude(태도), Sense(공감), Skill(실력)의 앞글자를 딴 ‘PASS 리더 역량강화’라는 첫 번째 STEP으로 운영되며, 학과추천과 학생 개별 신청으로 대상자를 선정하여 진행된다. 이번 학기는 e-campus의 온라인강의를 수강한 후에 활동지를 제출하면 활동지를 중심으로 코칭이 이루어지고 총 5회의 이론 강의와 코칭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 과정 이수자에게는 소정의 장학금도 지급된다.

‘SU인성교육 스라밸 과정’은 Study and Life Balance의 약자로, 학업과 학교 생활의 균형 있는 자기 성장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학기의 SU인성교육 스라밸 과정은 대학 생활에서 중요한 4가지 테마 (건강관리, 몰입, 시간관리, 학습전략 관리)를 바탕으로 강의가 이루어진다.

인성교육센터에서 진행하는 각 프로그램을 참여하면 CUKI 마일리지도 받을 수 있다.

2. 지역사회 연계 인성교육

2-1. 인성교육 전문교원 양성

2016년 8월에 ‘인성교육 전문인력 양성기관’으로 선정됨에 따라 매년 전국 초·중·고등학교에서 인성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원을 대상으로 120시간의 연수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미래교육을 함께 디자인하는 인성 교육전문가 양성’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지성·감성·실천 역량이 조화로운 인성 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2016년부터 현재까지 약 400여 명의 인성교육 전문교원을 양성하여 전국단위 최고의 인성교육 전문기관으로 자리매김하였다.

2-2. SU인성교육캠프

우리 대학 인성교육센터는 청주시와 협력하여 매년 방학 기간에 2박 3일 일정으로 SU인성교육캠프를 진행하고 있다. 이는 청주시 소재 초·중등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하며 크게 4가지 주제(자기세우기, 4차 산업혁명과 인성, 예술문학융합 인성, 학교행복감 증진)로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진행한다. 인성교육 분야 교수님들과 초·중·고등학교 선생님들이 강의를 맡고 있으며, 사범대학 학생 자원봉사자들이 멘토로 참가하여 전문적인 인성교육 캠프로 운영하고 있다.

인성교육센터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1학기 비대면 수업으로 전환됨에 따라 2020학년도 1학기 비교과 프로그램을 전체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인성교육센터 변미화 담당자는 학생들에게 “교내 교과·비교과 활동을 통한 다양한 혜택을 누릴 뿐만 아니라 배움의 즐거움을 통해 성장하는 대학 생활이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