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대학은 재학생의 취업, 진로를 보다 유리할 수 있게 준비하고, 전공의 적성 관련 고민 등을 해결해줄 수 있는 다전공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다전공 제도에 대해 알아보았다.
■복수전공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복수전공은, 입학한 학과 외의 다른 학과의 전공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1학년 말부터 신청이 가능하며, 복수전공 학과 및 전공의 이수 허가를 받은 후 이수할 수 있다.
복수전공을 하는 것은 어떤 도움이 될까. 레저스포츠학을 복수전공 중인 김근수(국제학부·19) 학우는 “어려서부터 관심 있어 공부하고 싶었던 분야의 복수전공을 신청했다”고 말했다. 식품공학을 복수전공 중인 표현수(호텔외식조리학부·16)학우는 “취업에 도움이 될 것 같아 선택했다. 새로운 진로 탐색에도 도움이 되는 것 같다”며 “비슷한 고민을 하는 학우에게 추천한다“고 말했다.
■부전공
사범대 및 교직 설치를 제외한 부전공을 이수할 수 있는 과정이다. 일반학과의 경우 부전공 필수 과목을 모두 포함하여 비교적 낮은 21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부전공은 학위가 인정되진 않으나, 전공 외의 분야에도 흥미를 가지고 있었음을 보여주는 하나의 지표로 활용할 수 있으므로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융합, 연계전공
우리 대학은 특정 학과의 전공이 아니라 여러 학과의 전공 중 필요한 과목을 추출하여 제2전공으로 인정하는 과정인 융합, 연계전공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7개의 융합전공(▲문화콘텐츠 ▲빅데이터 ▲공공서비스 ▲디지털보안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화장품융합 ▲창업)과 1개의 연계전공(▲통합사회)을 설치하여 운영 중이다.
우리 대학의 다전공제도를 통해 다양한 학문을 접해보고,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찾아보면 어떨까. 2021-2학기 다전공 신청 기간은 5월 24일~28일이었으며 매 학기말 소정기간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학교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