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릴레이 특강
취업릴레이 특강
  • 이준호(경제·4)
  • 승인 2013.10.27 2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소 막연하게 취업에 대해 혼자 고민을 하던 중,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한 ‘55취업 릴레이 특강을 들었다. 이미 몇 번의 서류 제출의 경험이 있지만, 쓴맛을 본 나로서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는 생각을 갖고 시작했다. 이번 특강을 통해 하루 동안 채용동향을 살펴보고 입사서류 작성방법, 이미지메이킹과 면접 요령 등에 관해서 5분의 유명한 강사들의 열정적인 강의를 들었다.

첫 시간은 채용동향에 관한 내용을 들었는데 평소 자료 검색을 통해 알고 있는 내용도 있었지만 모르는 부분도 상당히 많이 있었고, 착각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바로 알 수 있어 유익했던 시간이었다. 두 번째 시간부터는 입사서류와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해 본격적인 수업이 이루어졌다. 수업내용을 간단히 말하자면 자기소개서는 좋은 말만 나열해서 쓰는 것이 아니라 지원하는 직무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써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도전정신이 필요하지 않은 회계나 재무부서에 도전정신에 관한 말을 쓰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자신의 장점이 무엇인지 평소에 많은 생각을 해야 좋은 자기소개서가 나올 수 있다는 생각을 했다. 세 번째 시간부터는 면접 요령에 관해서 이미지메이킹, 1분 스피치, 면접장 분위기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미지메이킹 시간은 너무 재밌게 강의를 해주셔서 끝난 후 진한 여운이 남아 있었다. 강의 중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면접장에서의 행동으로 인해 복장은 눈에 띄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단정한 복장도 중요하지만, 자신감이 있는 행동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이번 시간은 꼭 면접장에서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앞으로 살아가는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다. 그다음으로는 면접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말하는 요령에 대한 강의가 이어졌다. 실제 면접장 분위기를 연출하고 1분 자기소개를 직접 작성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자기소개라고 하여 어디서 태어나고 어떻게 자라왔는지를 말하는 것이 아닌 지원하려는 기업과 본인이 얼마나 잘 맞는지를 보여주는 시간으로서, 해당 기업에 대한 조사가 선행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었다. 많은 학생 앞에서 직접 발표하는 시간도 가졌는데 긴장된 시간을 경험해보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배우게 되는 시간이었다.
마지막 시간에는 1분 스피치 내용을 작성하고 말하는 시간을 가졌는데 이를 통해서 자신감을 느끼고 자신을 상품으로서 광고하는 중요한 시간이라고 강조해 주셨다. 또한, 첫인상을 결정짓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주의사항에 관해서도 언급해 주시며 꼼꼼히 강의해 주셨다.

하루라는 긴 시간 동안 강의를 듣다 보니 조금 지치기도 했지만, 많은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고 어느 때보다도 보람 있는 하루를 보낸 것 같아 뿌듯했다. 강의를 들으면서 지금까지 너무 안일하게 준비한 것도 있고 새로 알게 된 것이 많아 더 일찍 듣지 못한 것이 아쉬웠다. 취업 준비를 더 일찍 시작했으면 좋았겠지만 4학년이 되면서 급하게 준비하고 있어서 강의 내용이 더 크게 와닿는 것 같다.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학우들이 많은데 학교 홈페이지를 방문해보면 취업 지원팀에서 많은 지원을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재 취업집중관리반수업을 수강하며 취업에 대한 의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혼자 준비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앞으로도 취업지원팀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에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한다. 평소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확신한다. 기회가 오기만을 기다리기보다는 능동적인 자세로 모두 원하는 곳에 취업할 수 있는 학우 여러분이 되길 희망한다. 이 프로그램이 아니었다면 어떻게 이분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에 기회를 만들어주신 취업지원팀 선생님들께도 감사하다고 말하고 싶다.

이준호(경제·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