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의 정취를 느끼며 조정을 체험하다
가을의 정취를 느끼며 조정을 체험하다
  • 박지용 기자
  • 승인 2013.11.20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주조정체험학교’

조정으로 가는 첫발을 내딛다

조정체험학교는 조정의 역사와 기본장비 및 간단한 이론 교육을 받으면서 시작한다. 이어 '에르고미터'라는 실내 조정 훈련 기구로 노 젓는 요령을 터득하는 시간을 갖게 된다. 맨 처음 에르고미터에 앉아 노를 젓는 동작을 배운다. 다리, 허리, 팔 순으로 힘을 주며 노를 젓는 부분 동작을 익혔다. 처음 접하는 운동에 어설프지만 전문 강사의 지도에 따라 연습하니 제법 그럴듯한 포즈가 잡혔다. 강사의 지도아래 10분정도 전력질주를 하니 온 몸에서 땀이 나며 운동효과를 실감할 수 있었다.

 이제는 실전, 배를 들고 호수로 나가다

노 젓는 연습을 마치면 본격적인 조정체험이 시작된다. 연습장 바로 옆에 위치한 선착장에 보트를 들고 나가 호수위에 띄운다. 조정에 사용되는 배는 크기와 탑승인원에 따라 종류가 다양한데, 체험학교에서는 한명의 강사를 포함해 총 5명이 한 조를 이뤄 탑승했다. 추운 날씨에 저절로 몸이 움츠려들었지만 강사의 지도에 따라 구령을 맞춰가며 노를 저으니 어느새 긴장했던 몸이 풀렸다. 참가자들 또한 처음해보는 체험이 신기하고 재밌었는지 여기저기서 웃음이 터져 나왔고 1시간동안의 즐거운 로잉시간이 되었다.

어느덧 체험이 끝나고...

물 위에서의 조정 연습이 끝나고 지상으로 올라와 간단한 체조를 하며 모든 조정체험을 마무리 할 수 있었다. 조정체험은 전신을 사용하기 때문에 운동 효과가 뛰어나고, 팀워크가 중요해 배려와 화합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그런 점에서 온 가족이 함께하기에 조정만큼 더할 나위없는 레포츠란 생각이 들었다.

짧은 시간에 조정이란 레포츠를 전문적으로 익히기에는 부족하다. 하지만 한 배를 움직이기 위해 단합해야하는 과정을 겪으면서 평소에 느끼지 못했던 동료애와 가족과의 화합을 다질 수 있었다. 올해 조정을 체험할 수 있는 기간이 이달 30일까지로 얼마 남지 않았지만 내년 3월 봄에 다시 재개될 예정이다. 이 글을 읽고 올해 체험을 원하는 독자는 지금 당장 홈페이지에 들어가 신청해 보길 바란다.

주소: 충북 충주시 가금면 중앙탑길

체험 소요시간: 2시간

전화번호: 043-844-353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